움직임은 체육과의 근본적인 원리일 뿐 아니라 모든 생활과 자아개발 등의 측면에서 기본이 된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체육과 교수법에서 벗어나 움직임교육을 통해 관련된 기능들을 학습하고 훈련시킬 필요성이 있다.
Ⅱ. 체육과 움직임교육(움직임수업)의 정의
“Movement 교육”은 Rudolf Lahan이 최
Ⅰ. 개요
움직임교육은 초등학교 수준에서 체육 프로그램의 중요한 양상이다. 움직임교육은 움직임에 관한 학문을 탐구하고, 아동들이 자신들의 신체에 대해 더욱 많이 알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계된 교육적인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떻게 하면 더 잘 그리고 보다 효과적인 움직임을 보
Ⅰ. 체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
1. 움직임교육의 정의
움직임이란 인간 행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자연발생적인 행동이다. 움직임에서 오는 기쁨과 희열은 누구나 경험하는 것으로, 인간은 모체에서 호흡을 시작하고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움직임과 더불어 생활한다. 움직임교육에서
Ⅰ.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1. 개념 및 의의
▶ 일반적인 수업 모형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 과정 모형을 체육 교과 수업 영역, 제재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 하위 모형
▶ 수업 과정을 일련의 계속적인 의사 결정 과정으로 보고 그에 따른 수업 운영상의 융통성을
교육에서 상호간에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Briggs, 1975). 따라서 동료 자원봉사자에게는 가르치는 전문가로서 즐거움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으며, 동료학습자들은 학습에 참여함으로서 행동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유익한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와서는 다양한 장애 및 문제를 가진
체육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Ⅱ. 체육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의의
인간의 본성 중의 하나인 몸을 움직이는 것, 특히 춤을 추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나타난다. 어떤 소리에 반응하는 움직임은 음악이나 일정한 리듬에 따라 신체를 움직이고 춤으로 유도하였다
Ⅰ.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
전술게임모형(tactical games model)은 영국에서 시작된 이해중심 게임수업(Bunker & Thorpe, 1982)의 개념을 미국의 학자들이 보다 세련되게 다듬은 체육수업모형이다. 전통적으로 게임은 운동학습지향의 기능중심수업(Anderson & Barrette,1978: Cheffers & Mancini,1978)으로 지도되었으
Ⅰ. 체육과교육(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학습은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나 체육교육에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은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개별화 학습은 학습의 내용과 진도 등을 학생들의 개성과 능력 등에 합치시키려는 학습 방법이다. 모든 교육 프로
체육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1. 움직임교육 단계
창의적 사고와 탐구 과정을 통하여 움직임 과제를 해결하도록 지도한다.
탐구 경험 학습⇒발견 경험 학습⇒간접 결합 경험 학습⇒직접 결합 경험 학습
2. 탐구 경험 학습 단계
아동들이 주어진 조건에 맞는 움직임의 특성을 탐구
3. 발
<체육교육과정모형> - 움직임 분석 모형(Movement Analysis Model)
체육교육과정 모형은 교육경험(내용)을 선정하고 구조화하며, 계열성의 결정에 근거를 제공해 주는 체제이다. 체육교육과정과 관련된 이론적 모형은 교육과정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선정된 내용의 비중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모형